한국환경공단

대구경북환경본부

자연과 인간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조성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.

보도자료

"(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.28.) 한국환경공단, 국민에게 더 쉽고 편한 대기환경 정보 제공" 상세페이지

제목, 작성자, 작성일, 조회수, 내용, 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.

(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.28.) 한국환경공단, 국민에게 더 쉽고 편한 대기환경 정보 제공

  • 작성자남유진
  • 작성일2024-05-28
  • 조회수1770

□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(이사장 안병옥)은 ‘에어코리아 앱’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전면 개편하여 정보 취약계층도 쉽고 편하게 대기정보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.


 ○ 공단은 ‘14년부터 에어코리아 모바일 앱 서비스를 시작하였다. 사용자 증가, 활용 연령대의 다양화와 고객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올해 앱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였다.


□ 이번 개편에서 주목할 내용은 ’쉬운모드‘로 캐릭터와 큰 글자로 가독성 높은 화면을 구성하였다는 점이다. 주요 기능이나 대기오염 등급에 따른 행동 요령을 대화 형식으로 직관적으로 제공한다.


 ○ 이를 통해, 전문적인 대기정보의 이해가 어려운 어린이 등 정보 취약계층부터 시력이 불편한 고령자까지도 편리하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.


□ 이 외에도 그간 앱 사용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기능을 특화하고 개선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사용자 환경(UI)을 대폭 개선하였다.

 ○ 각 메뉴별로 분산되어 있던 대기정보를 측정소 기준으로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’대기정보 자세히보기‘를 도입하여 측정소별 과거 대기질, 항목별 대기질, 예․경보, 측정소 위치 등을 집약하여 제공한다.


 ○ 또한, GIS 서비스를 개편하여 대기정보 외에도 풍향, 강수량 등  기상정보를 융합하여 제공하고, 측정망 종류별로 차별화된 아이콘으로 정보를 표출하는 등 정보 가독성을 높였다.


□ 아울러, 햇빛이 강해 대기 중 오존 농도가 높아지는 여름철에 대비하여, 에어코리아 서비스를 기존의 초미세먼지에서 오존 대응체계로 전환하여 계절별 오염원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.


□ 한편, 공단은 신규 앱 서비스의 출시 일정에 맞추어 에어코리아 온라인 이벤트와 환경박람회 참여를 통한 현장 홍보를 추진하여, 더 많은 국민이 신규 모바일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. 


□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“에어코리아 앱은 대기 환경정보 전달의 파수꾼으로서 대국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”라고 말했다.

이전,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.
이전글 (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.31.) 한국환경공단, 한국물순환협회와 미래 물문제 해결 협력 맞손
다음글 (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5.27.) 한국환경공단, 울진군과 건강한 수생태 환경 기원 행사 개최
  • 담당부서 : 환경서비스지원부
  • 담당자 : 이지연
  • 연락처 : 053-280-3884

최종수정일 : 2023-04-20
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?

평가하기